본문 바로가기

연구 및 교육/청소년활동

사회적 경제와 청소년 언론사와의 만남을 생각해보다.

반응형

사회적 경제를 알게 된 건, 서천에서 내 첫 사회생활을 시작할 때부터였다. 당시 일자리종합센터였던 그곳은 사회적 경제 업무를 같이 담당하고 있었다. 그게 거의 8년 전이다. 그때는 한창 국가 차원에서 사회적 기업과 관련 사업을 밀었고, 이에 부흥해 많은 기업체가 생겼다. 경영학을 전공한 나는 일반적인 시장경제가 익숙했고, 사회적경제가 과연 효과가 있을까 의문을 갖곤 했다.

 

이 의문은 금방 사라지지 않고 사실 최근까지도 이어졌다. 윤 정부에서는 사회적 경제 쪽을 거의 탄압 가까운 수준으로 쳤다. 예비 사회적기업을 졸업한 기업에게 주는 지원금도 없애고, 관련 업계 예산을 대폭 줄였다. 이러한 흐름을 보고도 난 크게 비판하지 않았다. 지원금을 받기 위해 사회적 기업을 억지로 차린 기업도 분명 있었다. 암적 존재, 예산 사냥꾼은 사회적경제에도 있었고, 전체적인 효과성보다 그런 이들이 커 보였다.

 

거기에 더하여, 사회적 기업을 차려보고자 뭉친 나와 타인과의 갈등은 사회적 경제에 대해 더 안 좋게 생각이 커지는 계기였다. 사회적 가치를 꿈꾼다고 했지만, 사실상 사회적 가치는 포장지였고 철저한 이익 관계였다.

(물론 공동의 이익과 사회적 가치를 중심으로 둔 사회적기업도 많다. 내가 그랬다는 거다.)

 

환상이 깨진 건지, 아니면 나와 공동체 속 복잡한 이해관계가 더럽게 느껴져 실망스러웠던 건지… 그렇게 나는 다시는 사회적 경제 쪽을 쳐다보지 않을 거라 생각했다. 자연스럽게 그런 기회는 외면할 거라 믿었다.

 

 

그러나 이번에 청소년자치연구소에서 진행하는 청소년언론사 창립 프로젝트를 통해 진행된 미디어포럼에서 다시 사회적 경제를 마주하는 순간이 찾아왔다. 5월 15일부터 16일까지 진행하는 전북청소년박람회에서 첫째 날에 청소년언론과 미디어에 대해 토론하는 포럼이 열렸다. 기조강연과 여러 발제자가 제안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중 현형찬 무주신문 대표의 발제가 귀에 들어왔다. 무주신문은 인구 3만도 안 되는 도시에서 군민들과 함께 운영되는 지역신문이다. 보통 지역신문이 지자체의 지원을 받지 않고 운영되기 상당히 힘든 구조다. 때문에 지자체의 소식지로 전락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무주신문은 이런 문제점을 최소한으로 해보고자 다수의 군민이 함께 출자해서 만드는 협동조합으로 설립했다.

 

오랜만에 협동조합이라는 단어가 내 눈앞에 나타나니 반가우면서 이상했다. 그러면서 아! 하는 무언가의 머릿속 외침이 들렸다. 이전까지는 사회적 경제 형태의 기업이 어떤 수익 모델에 사회적 가치를 포장하는 거에 불과하다는 편협한 시선을 갖고 있었는데, 청소년 언론사에 협동조합이라… 드디어 뭔가 맞는 옷을 찾은 기분이었다. 진짜 사회적 가치를 담은 공동체의 일을 해야 할 때는 이런 형태의 기업 구조가 필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물론 운영함에 있어 민주적 실현 과정 속에 지지부진하고 추진이 어려울 때도 있겠지만, 다른 걸 다 차치하고서라도 ‘청소년 언론사’에는 이 구조가 차선을 넘어 최선이 될 수 있겠다고 느껴졌다.

 

청소년 자치에는 지역사회의 네트워크가 중요하다. 네트워크 내에서 자연스럽게 삶을 배우고 변화시키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난 우리 청소년 언론사가 광고주의 입김에 흔들리거나, 여러 권력에 짓눌리지 않기를 바란다. 그러려면 다양한 구성원이 합쳐져 청소년의 목소리를 지키는 형태가 이상적이다. 이번 포럼은 청소년 언론사 사업 기획을 하며 망망대해에 떠있는 내게 방향키를 쥐어줬다. 좀 더 고민을 통해 방향을 잡아가봐야겠다.

반응형